HOME > 진료클리닉 > 초음파백내장 클리닉
 

백내장은 사진기 렌즈 역할을 하는 눈 속 수정체(검은 동자 안에 있는 볼록렌즈)가 혼탁되어, 빛을 잘 통과하지 못하여 시력이 저하되는 질환입니다. 상당수는 노인성 백내장이고, 당뇨병에서 잘 생기며, 외상이나, 약물, 여러 안과 질환의 합병증으로 올 수 있으며, 선천성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 즉, 백내장 수술이란 혼탁된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로 교체하는 수술입니다.” 이때 눈 속에 삽입하는 인공수정체는 재질에 따라 시력향상이 지속적일 수 있습니다. 접을 수 있는 연성(물렁한) 인공수정체를 사용하여야 절개를 작게 할 수 있으며, 빨리 회복될 수 있습니다. 어떤 인공 수정체를 사용하는지 중요합니다.


 →
( 정상안 )   물체가 선명하게 보인다.
 →
( 백내장 )   빛에 퍼져 흐릿하게 보인다.



백내장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시력의 감소입니다.서서히 진행하며 안개가 낀 것같이 뿌옇게 보이기 시작하다가 그 정도가 점점 심해지게 됩니다. 또는 수정체 혼탁이나 불규칙성으로 인하여 햇빛이나 헤드라이트, 형광등 같은 밝은 조명이 있는 곳에서 눈을 자주 찡그리거나 눈부심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보다는 덜 보이는 주맹 현상, 한 눈으로 복시 현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이한 것은 일시적으로 노안현상이 다시 좋아지는 현상도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백내장 초기에 수정체가 두꺼워지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가장 확실하고 인정된 백내장의 치료 방법은 수술요법 뿐입니다.보조적으로, 초기에 안약 혹은 내복약을 사용하지만 별로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수술을 받기 전에는 전신 상태를 점검하여 당뇨나 고혈압 등의 질환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장기적으로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내과 진료 등을 통해 건강한 상태에서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백내장의 수술은 국소 마취 하에 시행됩니다.그러므로 수술 도중에도 환자분이 신체를 자유로 움직일 수 있으므로 적극정니 환자부느이 협조가 요구됩니다. 수술 도중 기침을 하거나, 눈을 심하게 움직이거나, 감으려 하면 눈의 위치가 바뀌면서 수술기구 조작에 어려움이 생기고 다른 조직에 닿을 위험이 있어 수술 후 시력회복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수술 중에는 움직이지 않으셔야 합니다.
Step 1.
안약을 점안하여 마취한다.
Step 2.
다이아몬드칼을 이용하여 각막에 약 3mm의 절개창을 만든다.
Step 3.
수정체껍질을 둥글게 벗겨낸다.
Step 4.
물을 이용하여 수정체껍질과 백내장을 서로 분리한다.
Step 5.
작은 절개창을 통해 초음파를 이용하여 백내장을 제거한다.
Step 6.
작은 절개창을 통해 물렁물렁한 연성인공수정체를 삽입한다.

최신 수술방법으로 길지 않은 시간에 모든 수술이 끝나므로 나이 드신 분들도 부담을 느끼지 않습니다. 수술 후 회복실에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가벼운 산보가 가능할 정도가 되면 귀가하실 수 있습니다. 1주일 정도의 약물 복용으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수술 당일에는 안대를 하고 귀가합니다.다음 날부터는 안대없이도 일상적인 생활이 가능합니다. 수술 후 약 7일 - 10일 간은 눈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매우 주의 해야 합니다. 따라서 세수는 일주일이 지나서 하시는 것이 좋으며, 이때도 눈에 물이 묻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씻어 주셔야 합니다. 약 한 달간은 눈에 충격이 가지 않도록 심하게 문지르거나 누르지 않도록 합니다.



단지 백내장 제거만이 목적이었던 시기에는 수술 후 남는 근시와 난시를 조절하기 위해서 안경착용이 자주 필요했지만, 최근에는 수술 전이나 수술 후 난시를 최소화하도록 ‘굴절 백내장 수술’의 개념과 방법으로 발전하였습니다. 원거리 안경이 필요하지 않고, 근거리용 돋보기도 덜 필요하도록 철저한 환자 분의 실용적인 시력이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